아동의 적응 및 문제 행동을 교사나 부모가 3점 척도로 평가하는 것으로 Achenbach와 Edelbrock(1983)가 제작한 것을 오경자,이혜련,홍강의(1990)가 번역하여 표준화하였다. 아동․청소년 행동평가척도(Korean-Child BehaviorChecklist:K-CBCL)는 사회능력척도와 문제행동증후군 척도로 나뉘어져 있다. 문제행동증후군 척도 는 11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마다 아동의 행동문제를 0점 (전혀 해당되지 않는다), 1점(가끔 보였거나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), 2점(자 주 보였거나 그 정도가 심하다)으로 평정하도록 되어 있다. 문제행동증후군척도에는 임상적 행동문제를 평가하는 하위척도인 위축, 신체증상, 우울/불안, 사회적 미성숙, 사고의 문제, 주의집중문제, 비행, 공격성 등 8개 하위 척도와 내재화 문제 척도, 외현화 문제 척도가 포함된다.
ADHD 척도를 위해서 주의산만과 공격성을 평가하기 위해 주의집중문제 척도(11문항)와 공격성척도(20문항)를 이용하였다.
척도의 점수가 높을수록 주의산만과 공격성이 높음을 의미한다.
DSM-Ⅳ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평정지
Conner'sratingscale-축약형 질문지(ASQ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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